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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음악사 - 고대시대인문학 탐구: 삶의 지혜 모으기 2024. 3. 20. 21:58
서양음악사 - 고대시대
목차고대음악의 기원과 발달 - 미스터리로 둘러싸인 가설들
메소포타미아부터 그리스의 고대음악
고대 그리스 신화 - 음악의 신
그리스 선법
최초의 음악이론 - 피타고라스 음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에토스론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부터 그리스로 이어지는 고대음악의 역사는 인간에게 가치 있는 유산을 남겨주었습니다.
이들 문명은 음악을 예술과 종교적인 의식의 중심으로 삼았으며, 다양한 악기와 합주, 성악 등을 통해 음악을 체계화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이제 고대시대의 음악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대음악의 기원과 발달 - 미스터리로 둘러싸인 가설들
음악의 기원은 매우 복잡하고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으며, 다양한 가설들이 존재합니다.
동물의 울음소리를 따라 하려는 시도의 설
이론적으로, 초기 인간들은 주변 환경에서 들리는 소리를 모방하여 음악을 만들었을 수 있습니다.
동물의 울음소리나 자연 소리 등이 모방되어 음악의 원형이 형성되었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언어의 억양에 점차 높낮이가 뚜렷해짐으로 음악이 나왔다는 설
언어의 발달과 함께 음악도 발전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언어의 억양과 발음의 다양성이 증가함에 따라 음악적인 요소들도 발전하였을 수 있습니다.
노동을 할 때 보조를 맞추기 위해 음악이 만들어졌다는 설
일상생활에서 노동이나 작업을 할 때 음악이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을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요처럼 노래나 박자를 따라 일을 하면서 작업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춤 동작에 맞추려고 만들어진 설
춤과 음악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일상적인 활동이나 사회적인 행사에서 춤과 음악이 결합되어 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음악은 춤의 동작에 맞추어 발전하였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설들은 음악이 인간 사회와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발전해 온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남아있는 미스터리 중 하나입니다.
메소포타미아부터 그리스의 고대음악
메소포타미아의 고대음악
메소포타미아는 고대 음악의 태동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기원전 3500년경, 수메르 사람들의 제례에서 음악이 이미 사용되었는데, 하프나 리라와 같은 악기가 그 당시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고대 바빌로니아, 카시트조, 아시리아, 그리고 신 바빌로니아로 이어지면서 음악은 더욱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하프는 이 지역에서 특히 중요한 악기로 여겨졌고, 아시리아에서는 이 악기가 주로 사용되었다고 추정됩니다.
이스라엘의 고대음악
이스라엘의 고대음악은 유목시대와 왕정시대로 나뉩니다. 유목시대에는 킹노르와 토프 등의 악기가 사용되었으며, 솔로몬과 다윗의 왕정시대에는 음악가들이 활동하면서 유대교의 음악이 발전했습니다. 네베르, 아소르, 하리드 등의 악기는 음악에 반주로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유대교의 예배 음악이 발전하였습니다.
이집트의 고대음악
이집트의 고대음악은 다양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고왕조와 중왕조 초기에는 근동과 아시아의 영향을 받아 피리, 하프, 복관 클라리넷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왕조 이후로는 북, 오보에, 트럼펫, 퓨트 등의 악기가 추가되어 독특한 이집트의 음악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리스의 고대음악
그리스의 고대음악은 예술과 더불어 긴밀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음악은 시, 무용, 연극 등과 함께 발전하였고, 국가적 행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키타라와 아울로스를 연주하는 음악가들이 활약하며, 비극과 희극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 - 음악의 신
아폴론(Apollo)
아폴론은 그리스 신화에서 예술과 음악의 신으로, 또한 태양과 미술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헬라어 "Ἀπόλλων"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폴론은 음악, 시, 음악악기 연주, 예술적 영감의 신으로 존경받았습니다. 그는 또한 예언, 치유, 귀인의 수호신입니다.
그리고 그의 가장 유명한 악기는 리라입니다. 아폴론은 종종 리라를 연주하며 춤을 추는 모습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디오니소스(Dionysus 또는 Bacchus)
디오니소스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와인, 축제, 열정, 광기, 예술의 신입니다.
그의 이름은 그리스어 "Διόνυσος"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디오니소스는 흔히 와인의 신으로 포도주와 축제를 즐기며 인간의 삶에 즐거움을 가져다줬습니다..
그리고 그는 열정적이고 춤추는 모습으로 묘사되며,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예술적 영감을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축제와 광기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 축제에서는 음악과 춤, 와인 소비가 풍부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리스 선법
그리스 선법은 고대 그리스 음악에서 사용되었던 음악 체계를 나타냅니다. 이 체계는 테트라코드(4음음계)를 기본으로 하여 구성되었으며, 음계가 부름에 따라 내려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테트라코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음계를 형성하였는데, 이는 음악의 조화와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선법을 사용하여 음악을 작곡하고 연주하는 데에 큰 중요성을 두었습니다. 이는 그리스 음악가들이 다양한 감정과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각각의 선법이 다른 감정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도리아조는 남성적이고 강렬한 성격을, 리디아조는 여성적이고 부드러운 성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리스 선법은 고대 그리스 음악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오늘날에도 음악 이론과 연구의 중요한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최초의 음악이론 - 피타고라스 음계
어느날 대장간 앞을 지나가게 된 피타고라스는 대장장이가 망치질을 할 때마다 들리는 다양한 소리가 조화롭고 아름답다고 느껴서 그의 호기심을 자극시켰습니다. 그는 각기 다른 소리가 조화롭게 들리는 원인과 비율을 찾고자 한 줄짜리 현악기인 모노코드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실험을 한 후 음과 음사이의 거리인 음정에는 수학적인 비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에토스론
에토스론"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음악의 영향력과 감정적 효과에 관한 개념입니다.
이 용어는 그리스어 "ἦθος"에서 유래되었으며, 음악이 듣는 이의 정서나 도덕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플라톤의 에토스론
플라톤은 음악이 인간의 정신적, 도덕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특정한 음악이 듣는 이의 감정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며, 적절하게 선택된 음악이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플라톤은 특정한 리듬과 선율이 듣는 이의 정서를 안정시키거나 격렬하게 만들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플라톤은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적절한 음악 선택이 인간의 도덕성과 정신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에토스론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접근 방식을 일부 비판하면서도, 음악의 감정적 영향력을 인정했습니다. 그는 특정한 음악이 듣는 이의 감정을 활성화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습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는 달리 음악의 영향력을 단순히 도덕성에만 국한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는 쾌락과 즐거움 역시 음악의 중요한 효과 중 하나로 간주했습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음악이 인간의 삶과 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이 도덕성뿐만 아니라 쾌락과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이러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에토스론은 음악이 인간의 감정, 도덕성, 행동 등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제공합니다. 그들의 관점은 음악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탐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대시대 음악의 흐름을 훑어보았습니다. 이 시기의 음악은 문명과 함께 발전하며, 인류의 역사와 깊은 유대를 맺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현재까지도 그 영향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중세 시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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